산전관리
산전관리

1. 임신 전 생활 수칙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휴식, 적당한 운동 등으로 몸을 최상의 상태로 만든 후 임신을 생각합니다.

금연, 금주합니다.
술은 태아에게 정신지체, 뇌 및 신경계의 손상, 발육부진 등의 부작용을 가져오며, 담배는 저체중아, 유산,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술이나 담배를 하는 여성이라면 임신 전부터 금연, 금주에 돌입해야 합니다.


임신 전 건강진단은 필수입니다.
예비엄마와 예비아빠가 건강진단을 받아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특히 예비엄마에게 건강상 문제가 있다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임신이 산모의 지병을 악화시켜 산모가 위태로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병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원한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도록 하십시오.

계획임신을 고려합니다.
어설픈 피임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부를 수 있으며, 임신한 사실을 모르고 피임약을 먹었다면 기형아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할 때는 임신 전 일정 기간(약 한 달 이상)을 두고 준비해야 하며, 만일 피임약을 복용하는 도중에 임신이 되었다면 즉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2. 임신에 성공하기 위해 배란일에 맞춘 부부관계

가장 건강하고 활발한 정자와 난자가 만났을 때 최고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아기가 태어납니다. 따라서 배란된 난자의 생존일이 하루, 사정된 정자의 생존일이 사흘인 점을 고려해 볼 때 배란일 하루 전과 당일 사이에 부부관계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에 성공하기 위해 배란일 계산하기

생리주기 이용
배란일은 자신의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입니다. 생리주기가 길든 짧든 상관없이 생리를 시작하기 14일 전이 배란일이므로 평소 자신의 생리주기를 잘 점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일 신체 증상
배란일에는 콧물 같은 분비물이 나오며 평소보다 분비량도 더 많아지게 됩니다. 배란일에 기초체온이 낮아지는 현상도 발생하지만 그 온도 변화가 미비하고 매일 측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